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알쓸신잡(1) - 폐쇄망에서 Crashlytics Mapping file 업로드하기

by YangsDev 2020. 5. 7.

폐쇄망 그대로 인하여..

<개발망에서 개발 할때의 우리의 효율>

내가 다니는 회사는 개발망 (폐쇄망)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PC에서는 외부망 접근이 아예 불가능하고, 서버 구역에서 개발에 필요한 최소한의 서비스만 오픈 해서 사용 하게 된다.

 

새로운 것을 도입 할때마다 굉장히 피곤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보안정책을 위해서는 어쩔수 없다.

이 글에서는 폐쇄망에서 Firebase Crashlytics Mapping File을 업로드를 위하여, 해야하는 작업들에 대해 정리 해보려고 한다.

TMI 저는  단순 반복을 병적으로 싫어 합니다.

예전부터, 병적으로 반복 작업 하는것을 싫어했기 때문에, 자동화 하는것을 좋아한다.

그러던 어느날. 안드로이드 팀에서 리딩을 하고 계신분께서 정말 싫어 하는 노가다를 하고 있길래..

자동화 이야기를 했는데, 어떤곳에서 멀 어떻게 열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라는 이야기를 해주셔서 도와드리기로 했다.

 

Please Check Network Connectivity and try again ㅠㅠ 

WARN - Crashlytics had a problem uploading the deobs file. Please check network connectivity and try again.

당연히 화이트리스트 형태로 통신이 허용 되기때문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

 

오픈이 필요한 방화벽 도메인 리스트

인터넷을 찾아보았지만, 전부 '*.crashlytics.com 로 오픈 하세요' 라는 이야기 밖에 없었다.

당연히 그렇게 오픈 하면 되겠지만, 회사 정책상 그런 오픈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에러 로그가 뜰때마다 정리를 해보았다.

도메인 포트
api.crashlytics.com 443
cm.crashlytics.com 443

해당 데이터는 2020년 05월 07일 기준의 오픈 리스트 입니다. 혹여나 추가가 되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저희 방화벽에서는 IP로만 열려요

한번씩 폐쇄망 이야기를 하면 이런 이야기가 드린다.

 

저희 방화벽은 도메인 오픈이 안된다고 하네요... 혹시 IP 리스트 없나요?

이렇게 이야기해도 아쉽지만 내가 해줄수있는건 없다..

firebase 자체가 클라우드 기반으로 동작하다보니, IP로 오픈하긴 힘들다..

 

하나 알려줄수있는 꼼수는 아래와 같다.

 

1. ping api.crashlytics.com 를 한다.

2. 나온 IP로 방화벽을 오픈한다.

3. hosts 파일에 해당 IP로 박아서 빌드를 한다.

4. 작동이 안되기 시작하면, IP가 바뀐것이다 ㅠㅠ 

 

현재 다니는 회사 역시 차세대 방화벽 작업전에는 IP로 밖에 오픈이 안되었다.

그래서 서버 개발자들이 스크립트를 짜서, IP가 바뀌면 자동으로 케이스를 오픈 하는 툴을 개발 했던 기억도 있다.

 

마치며

 

 

 

짧지만,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그런 글들로 채워질 것 같다.

기억보단 기록이 나중에 나에게 더 도움이 되니까.

 

암튼 이 글을 통해, 폐쇄망에서 고통 받는분들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

폐쇄망 개발자 여러분 화이팅..

 

댓글0